한통속
프로듀스 101 복기
macrostar_everyboop
2016. 8. 27. 10:49
예능 방송을 좋아하고 걸 그룹 이야기를 좋아하는 데 요즘은 명징한 내러티브를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이유는 프로듀스 101을 안 봤기 때문이다. 이 비슷한 거 또 하나로 곡성이 있다. 많이 써 먹는 거 같고 눈치껏 파악은 되는 데 뭔지 명확히는 모른다. 물론 다 알아들을 필요는 없는 일이지만.
어쨌든 그렇다고 그걸 다 다시볼 수는 없는 일이고 가끔 눈에 걸리는 클립들은 보고 있다.
그 중 인상적인 거 두 개에 대한 이야기. 하나는 9회에 나왔다는 같은 곳에서다.
이 노래야 뭐 IOI도 부르고 IBI도 부르고 이 곡과 연관된 많은 파생 멤버 및 그룹이 부르고 심지어 오마이걸도 부른 적이 있으니 들어본 적은 있는데 프로듀스 본방에 나왔던 저 화면은 처음봤다.
참여 멤버는 김도연, 강시라에 유연정, 김소혜, 윤채경, 한혜리, 김소희. 이중 강시라만 현재 뚜렷한 활동이 없고 김도연-유연정-김소혜는 IOI가 되었고, 윤채경-한혜리-김소희는 IBI, 윤채경-김소희는 CIVA 활동을 했다.
이건 후반부라 보면 아 쟤네들이 저래서 상위 랭커가 되었구나 정도 알 수 있는 클립이다. 김도연 센터의 우월함과 함께 탄탄한 유연정, 한혜리의 포인트 등을 느낄 수 있다. 소혜 파트 바로 뒤에 진영 컷을 집어 넣은 엠넷의 음흉함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이 클립을 보면 김소희의 문제점을 살짝 깨달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의욕 과잉의 과장된 몸짓을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보이지가 않는다. 프듀 이후 활동을 보면 그런 부분은 많이 고친 거 같은데 말할 때 부자연스러운 설명투의 억양은 여전히 문제가 약간 있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는 이것.
이건 아주 초반으로 3회에 방송된 다시 만난 세계다. 초반이라 그런지 나로서는 모르는 분들이 좀 있는데 여튼 IOI와 유연정과 윤채경, 조시윤(이 둘은 DSP에서 함께 움직이고 있다)이 있는 5명 팀이다.
이 클립이 초반부에 나온 거라고 생각하고 이제와서 보면 편집이 정말 기가 막히다.
기본적으로 화면은 센터 윤채경이 중심이긴 하지만 내용은 명백히 유연정을 중심으로 흐른다. 모르는 사람들은 제외하고 보면 저 시점의 경쟁자라 할 수 있는 허찬미의 모습이 보이고, 정채연이 무심하게 지나간다. 즐거워 보이는 주결경의 모습이 지나가고, 유연정의 하일라이트에 모두가 감탄을 하고, 그 이후 최유정이 특유의 쭈글미로 화면을 스틸하고, 전소미의 모습이 지나간다.
3분 정도 되는 이 짧은 시간 동안 수많은 복선을 깔면서 주요 등장 인물들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이 장면은 유연정 반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우주소녀 데뷔조에 포함되지 못하고 프듀에 나와 자력으로 갱생해 IOI에 들어갔고, 이후 이미 활동 중이던 우주소녀에 메인보컬이자 센터로 들어가 여태 차트인도 못해봤던 그룹을 멜론 진입 31위 그룹으로 만들어 놨다.
이제와서 이런 것들을 보니 프듀의 3대 주인공은 유연정, 최유정, 김소혜라는 말이 십분 이해가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