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실은 홍보용으로 써보려 던 건데 뭐 겸사겸사 제 이야기나 좀 해봅니다. 그런데 요새는 초등학교도 수학이라고 하나요? 잘 모르겠군요. 요새 수학 포기한 학생들이 너무 많다고 해서 안타까운 마음도 있고 그래서 그냥 한 번 적어봅니다.


전 하고 싶은 게 생겨서 인문학을 전공했지만 중고등학교 때 수학을 좋아했습니다. 사실 꽤 잘해서 문제 틀린 적은 거의 없어요. 대신 암기를 너무 싫어해서 문제가 좀 생겼습니다만... 뭐 다 지나간 이야기고. 좋아하고 나름 잘 했다지만 어디까지나 중고등학생 용 수학이죠. 답이 분명히 있고 거기로 가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학문으로써 물론 수학은 그런 게 전혀 아니고 완전히 다른 세계겠죠. 뭐 그쪽은 저도 모르고 할 말이 없습니다.


저도 처음부터 좋아했던 건 아니고 계기가 좀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전학을 갔는데 그 사이에 확률 부분 배우는 걸 빠트렸습니다. 그러니까 전학 전 학교에서 확률 전까지 배웠고, 전학을 가고 나니 확률이 끝나 있었죠. 뭐 당연히 아는 게 전혀 없었고 곧잘 점수를 받던 과목인데 완전히 망했습니다. 예습 복습 따위는 전혀 안 하던 사람이었거든요. 


그리고 사실 혼자 독학으로 예습을 해 봐야 배우는 거랑은 다르죠. 무슨 독서든 배움이든 일단 전문가의 코치를 받고 난 다음 자신의 힘으로 해야 한다... 가 초중고든 대학이든 그 이후든 뭘 배우려고 할 때 제 기본적인 태도입니다. 혼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로 들어가면 이해도 힘들 뿐만 아니라 그보다 더 큰 문제로 "오해"를 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뭐가 중요한지, 뭘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자기가 관심 있는 것만 보게 되요. 공부를 안 하느니만 못한 최악의 상황입니다.


그러면서 확률 부분을 넘어가게 되는데 나중에 혼자 보충을 했습니다. 학원은 안 다녔어요. 그러면서 수학에 뭐랄까... 수학보다는 사실 답을 구하는 재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뭐든 명확한 답이 있다는 건 아주 좋은 일이죠. 세상에 그렇지 않은 게 천지거든요. 


그리고 수학은 이해의 과목이라고들 하는데 그 말을 꽤 많은 사람들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요. 대학 다니면서 종종 수학 과외를 할 때(인문대 생이라 역시 수학 과외를 많이는 못했습니다만)도 계속 이런 부분을 강조했죠. 과목으로서 수학은 위에서 말했듯 답이 분명히 있고 그걸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뭘 해야 하는지, 어떻게 찾아가는 지를 알면 되는 건데 보통은 숫자와 기호 -> 아 이게 뭐야... 순으로 흘러갑니다. 그러니까 뭘 하고 있는지를 모르죠.


계속 말하지만 수학의 좋은 점은 확실하다는 겁니다. 함수, 미분, 적분, 방정식, 확률 다 확실해요. 기호가 하라는 대로만 하면 절대 다른 데로 가지 않습니다. 얼마나 좋아요. 다른 과목들은 사실 교과서가 있지만 깊게 들어가면 여러가지 논란이 배후에 나오죠. 그런 게 전혀 없어요. 예컨대 +라는 건 더하면 되는 겁니다. 


뭐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1) 사칙연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도록 연습한다

2) 지금 뭘 하고 있는 건지(단원) 정확히 파악한다


이 둘이 되겠습니다. 1)을 간과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 어려운 문제일 수록 저런 사소한 데서 틀려요. 그리고 이건 누가 가르쳐서 되는 게 아닙니다. 오직 연습을 많이 하는 거 뿐이에요. 뭐 선생님이 있다면 강제적으로 계속 연습을 시킬 수 있겠죠. 2) 부분은 코치가 있으면 확실히 좋습니다. 물론 듣는다고 그걸 아는 건 아니니까 자기가 흥미를 가지는 계기가 있어야겠죠. 뭐 사실 이런 부분은 수학 교육을 전공하시거나 학원에서 아이들을 실제로 가르치고 있는 전문가 분들이 훨씬 잘 하시겠지만 지금 여기 있는 사소한 이야기 같은 것도 어떤 계기가 되어 줄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여튼 이 내용은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2학년 학년을 대상으로 한다는 노개명 수학(링크)이라는 교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시작했습니다. 수학을 좋아했던 만큼 수포자 이야기를 뉴스에서 보면 안타깝기 때문에 가끔 찾아보거든요. 링크 따라 들어가서 상담을 신청하면 무료 체험 교재를 보내준다내요. 


적혀 있는 걸 보면

1. 무학년 통합교과로 6개 영역별로 체계적인 학습

2. 노트필기 특수교수법으로 특별한 공부법 학습
3.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나만의 수학 비밀노트 완성
4. 개념과 원리의 기초 위에 응용사고력 향상


라고 합니다. 찾아보니까 82쿡 같은 데 이런 평(링크)이 있습니다. 교재는 별로라는 분도 있고, 그래도 찬찬히 시켜보겠다는 분도 있고 그렇군요. 꽤 비싸긴 한 거 같지만 3년 동안 들을 수 있다는 건 괜찮네요.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하면서 들어보시길 바랍니다(링크). 보니까 하루 선착순 500명 씩 무료 체험분을 발송한다고 하니 이 점 확인하세요. 교재라는 건 보통 무료 체험분 같은 것만 잘 봐도 이게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논술 기반의 수학 교육이라는 점은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위 이야기를 적기 시작한 건데... 계속 말하지만 지금 뭘 하는 건지 명확히 알아야 해요. 이 과정을 찬찬히 이해하고 그래서 알아 먹기 시작하면 궁극적으로 아 이래서 수학이라는 과목이 있는 거구나 까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계기를 잘 거치면 분명 재밌어 하게 될 거에요. 그걸 지나고 나면 점수 받기는 확실히 제일 쉬워요. 암기 과목처럼 시간 지나면 잊어 먹는 게 없거든요. 게다가 조금씩 심층화 하면서 중학교, 고등학교 거치는 동안 계속 반복되는 이야기라서 더 좋죠. 그래서 계기가 생기는 게 중요한데 뭘 하는 지 알게 되는 이해, 그리고 답을 맞추는 재미 이 둘이 결합하면 되는 거죠. 계기가 생기기 위해선 여러 유인이 필요한데 이런 논술형 수학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튼 뭐 초등학생 수학, 중학생 수학 점수로 고민하시다가 혹시나 이 글을 보게 되는 분들께 위에 적은 글이 부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까지가 대상이고 위에서 말한 상담 링크는 여기(링크).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