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체계없게 나가고 있는데 일정 관리와 메모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씩 쓰고 있다.

GTD와 캘린더, 아이폰 - 링크

아이폰, 잡다한 이야기 - 링크

 

 

appigo의 todo를 써보다가, 뭐 좀 다른게 없나 하고 doit.im을 잠시 써봤는데 상당히 버벅대는 감이 있다. 무료인 것 치고 갖출 건 다 갖추고 있는데 어딘가 불안하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또 지웠다.

구글 캘린더에 보면 task가 있기는 한데 이게 참 보잘 것 없다. 기능이라고는 할일을 적는 것, 짧은 노트와 due time을 붙이는 것, 그리고 indent로 카테고리화 하는 것 정도다. 결정적으로 context도 tag도 없기 때문에 약간만 복잡해져도 활용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구글 캘린더에 붙어있는 거라 참 편하다. 이게 참 강점이기는 한데 아직 구글에서는 task를 다듬을 생각은 없는 듯하다. 너무 단순해서 구글 캘린더와 sync되면서 todo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은 보통 todo는 다른 곳에 sync 시킨다. toodledo, 자체 프로그램, iCal 등등이다.

 

어쨋든 편하기는 하니까 간단히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글 task와 sync되는 앱들도 있는데 많지는 않다. 대표적으로 Geetasks, Calengoo, 지금 소개하는 GoTasks 정도다.

Geetasks는 유료/무료 버전이 있어서 써봤는데 별로 가시성이 좋지 않아서 지웠다. Calengoo는 궁금하기는 한데 체험판도 없고 다짜고짜 6.99불이라 못 써봤다. 이번 추수감사절 이벤트 와중에 혹시나 디스카운트가 있을까 했는데 그런 것도 없나 보다.

그래서 이번에 GoTasks를 설치해봤다.

스토어의 앱 주소는 아래

http://itunes.apple.com/kr/app/gotasks/id389113399?mt=8

 

아이콘은 화살표 있는 곳. todo 앱들이 하나같이 네모에 체크 마크 조합이라 이제 색 조합 고르기도 어렵지 않을까 싶다.

 

 

구글 task는 이렇게 List 기반이다. GoTasks 앱 안에서 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다. 오른쪽 위에 있는 +를 누르면 된다.

 

 

기본적인 모습은 사이트에서 가져온 이미지다. 이 사람은 context나 tag문제를 피하기 위해 아예 메인으로 주제를 정하고 거기에 관련된 일은 indent로 묶어버렸다.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context나 tag 문제를 이런 방법으로 피할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집, 직장 등 장소별, 혹은 원하는 구획별 리스트를 따로 만들고, 직장 리스트 안에다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할 일을 만들어 그 아래를 indent로 채워나가는 방식이다.

물론 이런 경우에 문제가 있는데 예를 들어 Today에 할 일이 여러 리스트에 흩어져 있을 때 한 번에 보여줄 방법이 없다. 간단하게 리스트는 하나만 만들고 context 별로 추가하는 방법도 있겠다.

여하튼 요즘 todo 앱들이 제공하는 맵과의 연동 등 화려한 기능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여튼 이런 식도 가능은 하다.

다른 앱들과 마찬가지로 일을 다 마치면 왼쪽 네모에 V 마크하면 된다. 위에 보면 Card for Jack 같은게 indent로 묶여있는데 그냥 터치해서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 된다. 어디까지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계속 sub category로 추가할 수 있다. 5칸 까지는 확실히 된다.

 

 

목록 중간에 할 일을 추가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구글 Task 웹사이트에서는 메뉴를 눌러 Go Up, Go Down을 선택한 다음 indent화 시켜야 한다. 참 아날로그 적인 방식이다.

GoTasks 앱의 경우 터치해서 위 아래 왔다갔다 하는 건 페이지 보는 거니까 중간에 뭔가 집어넣는 방법이 어렵다. 그래서 중간을 벌리는 기능을 집어 넣었다.

 

이렇게 위 아래로 확 벌리면 중간에 빈 칸이 하나 생긴다. 나름 많이 써보면서 연구해 집어넣은 기능이 아닐까 싶다.

*추가 : 오른쪽의 줄 세개 부분을 잡으면 각 할 일을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각각의 할 일을 클릭하면 이런게 나온다. 참 심플하다. Move to list는 다른 리스트로 옮기는 기능이다. Text에다가 노트를 집어넣는다. Date 눌렀을 때 빙빙 돌아가는 시계 나오는 앱이 있고(Doit.im), 달력이 나오는 앱이 있는데(Appogi의 todo) 개인적으로는 달력이 나오는 앱이 Due Day를 정하기가 편하다. 하지만 GoTasks는 아쉽게 아래 Alert 세팅처럼 빙빙 도는 달력만 나온다.

 

 

이건 알림 설정. 여러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캘린더가 아닌 한 Alert는 그다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있으니까 알아서 잘 활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세팅엔 이런게 있다. 화면에는 짤렸는데 아이콘 Badge, List Badge에 뭘 표시하게 할 지 선택할 수 있고, Task List에서 어떤 걸 보이게 할지 선택할 수 있다. Show Indent Bar는 on/off 했을 때 뭐가 바뀌는 지 잘 모르겠다. Tap 방식에 따라서도 여러 자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구글 task의 기능 자체가 너무 빈약하지만, 그걸 머리를 굴려 어떻게든 최대로 활용하게 만든 앱이 아닌가 싶다. 구글 캘린더에서 바로 보인다는 점은 물론 아주 좋은 장점이다.

Calengoo같은 경우에는 구글 task와 연동이 되면서도 tag, context를 집어넣을 수 있게 해놨는데 그게 어떤 방식으로 sync되는지 궁금하다. 그런 호기심 해소하는데 6.99불이나 들어서야 이거 원 -_-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