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사가 실렸다(링크). 엘지가 G2 스마트폰 터치 불량을 보상해 주는데 기존에 유상 수리한 사람들에 대해서 내놓은 대책들이 여러 문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어떤 분이 그 문제를 가지고 인터넷 카페를 만들었고, 그 분이 카페 폐쇄를 종용하는 듯한 전화를 받았다는 거다. 기사에 보면 "오늘은 단순히 고지를 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차후에 법무팀에서 연락을 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단다. 뭐 피해를 입은 평범한 소비자한테 대기업이 이런 이야기 하는 것 만큼 무서운 게 또 뭐가 있나 싶다. 



사실 이런 거 보면 이런 회사가 이미지 광고는 해서 뭐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소비자 마인드라는 건 보통 아주 작은 데서 찾아온다. 그리고 그런 믿음의 핵심은 "이 회사 제품은 좋을 뿐만 아니라 혹시나 이 회사 제품을 사서 쓰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걱정할 일이 없겠구나"하는 데에서 나온다. 그런데 그걸 여러가지 방법을 다해 물리치고 있다.


얼마 전에 이런 이야기를 쓴 적 있는데(링크) 물론 저 회사의 경우도 여러가지 소비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별 문제가 없었고 저런 일도 있었기 때문에 다음 휴대폰 바꿀 때도 굳이 모험을 할 이유가 별로 없는 상황이다. 물론 문제가 생긴다면 대책을 찾아 나설테고 그러면서 다른 회사 제품으로 바꾸게 될 가능성은 있다. 현대 사회의 소비자가 제조사에 대해 가지는 믿음은 이 정도 충실함 정도면 충분하다.


여튼 내가 G2 유저도 아니면서 이 이야기를 쓰는 이유는 바로 뷰2를 하나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뷰2를 써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 스마트폰은 결국은 터치가 멋대로 눌리게 되는 기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도 황당한데 입으로 말하는 부분 바로 옆에 액정 뭔가가 있다나 그래서 습기 때문에 자동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는 거다. 이거야 뭐 잘못 만든 거 말고는 생각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잠깐만 검색해 보면(뷰2 귀신 액정) 비슷한 사례를 수도 없이 찾을 수 있다(예컨데 링크). 


하지만 무상 수리 기간 1년이 지나면 유상 수리 대상이고 비용은 10만원 정도다. 사설 수리 업체에서는 5만원 정도 한다고 한다. 이 폰의 중고가를 생각하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알리 같은 곳에서 대체 부품을 사서 수리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여기까지 소비자의 잘못이라곤 아무리 봐도 뷰2라는 본질적인 문제가 있는 폰을 구입한 거 밖에 없다. 단지 샀다는 이유로 이 모든 문제를 소비자들이 짊어져야 한다. 뭐 이런 일이 다 있나 싶다. 아무리 징벌적 손해 배상 제도 같은 것도 없는 제조사 천국인 나라라고 하지만 해도 너무한다 싶다.


소비자들이 발길을 돌리는 이유가 너무 빤하고 수많은 유저들에게 앞으로 저 회사 건 절대 안 사야지라는 아릿한 추억 정도만 만들어 주고 있으면서 휴대폰 매출이 이래서 떨어진다느니 어쩌니 하는 대책을 강구하는 게 웃기다. 애초에 잘 만들고, 혹시 뭔가 실수가 있더라도 적절하고 확실한 대응을 한다면 단통법 아니라 단통법 할아버지가 있어도 팔릴 만큼 팔렸을 거다. 왜 맨날 엉뚱한 곳 탓만 하고 있는 건지 대체 모르겠다.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