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우선 두 개의 장면.


위는 쇼챔피언 악플 박스 달샤벳 편.




그리고 이건 활동을 재개하려는 예원.


예전에는 연예인이 나올 만 한 건 지상파 방송 밖에 없었고 프로그램이란 여하튼 품이 많이 드는 작업이었다. 그건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채널이 늘어나고, 그걸 흡수할 만큼 연예인 티오도 늘어나면서 중간의 구멍들이 생겼다. 그러니까 품이 많이 드는 걸 피하고, 그러면서도 바이럴 해 지는 길. 


사실 얼마 전 만 해도 아이돌이 데뷔하면 적어도 케이블 방송에서라도 데뷔 리얼 예능을 찍는 경우가 많았다. 선발 과정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혹은 멤버 소개 겸 해서 이런 저런 미션 수행 같은 걸 하는 방송들이다. 그런 방송들은 립이 떠져서 인터넷 세상을 돌다가 누군가 입덕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지금은 케이블에서 그런 걸 트는 불확실한 시도는 잘 하지 못한다. 데뷔 리얼이 나와봤자 유튜브 정도다. 요즘 한창인 여자친구도 그렇고 DSP의 에이프릴도 오마이걸도 다들 유튜브 등 동영상 채널에 시리즈 리얼 예능을 선보였었다.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 뿐만 아니라 유튜브를 비롯해 브이앱 등 수많은 채널이 생기는 바람에 나갈 수 있는 틈은 더 많아졌는데 대신 대중들의 눈에 걸리기도 더 어려워졌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방송을 기반으로 하는 연예인들도 김숙-송은이처럼 자의반 타의반 팟캐스트를 오픈하기도 하고 최군처럼 방송국 공채 출신이지만 일찌감치 아프리카 같은 데 자리를 잡기도 했다. 브이앱 채널을 오픈해 주는 연예인들은 그나마 그걸 쓰지만 그러지도 못한 팀들은 아프리카 같은 데다 방을 열어 놓고 팬들을 부른다.


여튼 이런 식으로 카메라는 예전보다 훨씬 더 품이 덜 드는 방식으로 연예인의 일거수 일투족을 추적하기 시작했다. 뭘 차려놓을 필요도 없고 일단 사람이 중심이고 사람을 갉아먹어가며 방송을 만든다. 그러다보니 연예인의 거의 모든 면이 본격적으로 방송화가 된다.


최근 방송중인 프로듀스 101은 말하자면 연습생이라는 일단 쌓아는 뒀지만 당장 쓸데는 없고 돈벌이도 안되는 사람들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연예인이 되겠다는 사람들이 차고 넘치고 연습생도 차고 넘치니까 그걸 어떻게 써볼 수 없을까...에서 나오는 발상이다. 물론 오디션 예능은 몇 년 전부터 있어왔지만 101의 경우 보다 도전적이다. 연습생 입장에서도 SM의 루키처럼 연습생을 따로 비춰주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주마다 사내 경쟁을 치루고 있으니 인지도와 실전 경험이 생긴다는 점에서 딱히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예능이 존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연예인과 관련된 거의 모든 사건이, 그게 실정법상 범죄나 악질이 아닌 한, 방송 아이템화 된다. 우결은 판타지 드라마였지만 님과 함께의 김숙-윤정수는 실제 결혼하라는 지지를 받고 있고(물론 반 농담 조이지만) 김국진-강수지도 비슷하게 현실과 가상 사이를 넘나들게 세팅이 되어 있다. 악플 박스나 위 이태민을 보고 있는 예원도 결국 보다 근접한 리얼이라는 같은 줄기에서 나오는 발상이다. 결국은 리얼을 공개하고 연예인 본인의 반응을 시청자가 즐기는 방식이다.


예전처럼 연애하는 게 걸리고 뭐 그 정도 수준을 훨씬 넘어서고 앞으로 이런 측면은 더 가속화될 게 분명하다. 결국 연예인도 인간이고 사생활이 있어요 같은 말은 조금만 더 지나면 사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더 세세하고 훨씬 미시적인 것들이 계속 방송화될 거다.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