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카페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이야기라 좀 새삼스럽지만 그래도 중요한 팁이니까 써보겠습니다.


사실 6210s를 비롯한 심비안 휴대폰에는 이미 SIP 설정이 들어있습니다. 즉 노키아 휴대폰은 인터넷 전화가 내장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거 설정하는 항목이 많아서 까다롭기는 한데 Dial070으로 이렇게 저렇게 해봤고 결국 연결 OK라는 신호도 뜨는걸 봤습니다. 옵션의 연결 항목을 보면 아래에 SIP Settings라는 부분이 있죠.



그런데 웃기게도 전화 통화 항목에 Internet call이 없습니다. 즉 주소록에서 사람을 검색해 통화를 보면 음성 통화, 화상 통화 항목이 나오는데 원래는 하나가 더 있어야 합니다.



이 그림에서 처럼 말이죠. 맨 아래 Internet call이라는게 있죠. 통화 항목 자체에 이게 없기 때문에 SIP이 설정되어도 전화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KT 나쁜 놈들이라고 말하기도 그런게 이게 상당히 민감한 항목이라 되는 나라가 몇 없기는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S60 3rd에서 SIP Settings는 있는데 Internet call이 대체 어디있는거냐는 질문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디있긴요, 그냥 없는거죠 뭐.


이야기가 중구난방이라 번호와 제목을 메겨야겠군요 -_-



1. HSDPA와 Wi-FI


어쨋든 이거 가지고 한참 해메다가 dial070을 실험삼아 충전해보고, Skype 무료 통화권도 얻은 김에 다시 쓰고 있습니다. 우선 5800처럼 Wi-Fi가 가능한 기기라면 당연히 Wi-Fi가 좋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훨씬 빠르죠. 원래 저는 스마트폰의 Wi-Fi 문제에 대해서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편입니다. 있든 없든 큰 상관은 없다는 주의죠.


기본적으로 아무대서나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Wi-Fi의 유무보다는 HSDPA 요금의 현실화나 속도의 개선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격상 남들 인터넷 망에 몰래 사용하는 것도 잘 못하고, 등산이나 운동 같은거 할 때 Wi-Fi같은 거 찾을 수도 없습니다. 아무대서나 쓸 수 있냐 하는 점이 중요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할 생각을 하고 조금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았고 마침 6210s가 거기에 딱 적합한 기기였습니다.


하지만 다음 번에는 Wi-Fi가 되는 것으로 살 거 같습니다(이제 나오는 것들은 안되는게 드물겠죠). 어플 종류는 아무래도 3G의 속도망을 고려해서 만들어진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는데 웹 서핑 같은건 모바일 특화되지 않은 페이지의 경우 너무 느려요. 유투브도 그렇고요. 또 맥도날드나 스타벅스에 무료 Wi-Fi 붙어있으면 아쉬울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



2. 프링에서 SIP 설정


다시 돌아와서 6210s를 가지고 HSDPA를 이용해 전화 통화하기 입니다. 5800 유저도 데이터 요금을 사용하고 있다면 가끔씩 쓸 일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우선 Fring을 기본 메모리에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스카이프 공식 어플같은 경우에는 원래 기본 메모리에 설치하도록 되어 있죠. 외장 메모리에 설치했을 때와 뭔가 차이가 좀 있는거 같습니다. 설치 용량은 1M 정도입니다. (스카이프는 6M 차지합니다)


* 전화 통화용으로 사용할 거면 gTalk나 MSN 같은 다른 메신저는 등록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메신저는 팔링고로 다 몰아버리고 Fring은 전화 통화용으로만 쓰는게 로그인 시간이라든가, 프링이 다른 쓸데없는 일하는 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로그인을 해야하고(휴대폰으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 SIP이나 스카이프 같은걸 쓰면 됩니다. 보통 Dial070이나 스카이패스텔을 많이 이용합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는데 휴대전화에 거는 경우 요금은 Dial070이 더 쌉니다. (Dial070은 10초에 9원, 스카이패스텔은 10초에 10.2원인가 그렇습니다)



3. Dial070 설정


Fring 옵션 계정에서 SIP을 선택한 다음에 맨 아래 있는 others...를 선택합니다.

id : 본인 아이디

password : 패스워드

proxy : sbc.dial070.co.kr

이렇게 해놓으면 됩니다. 전화 상대방에게 무슨 번호가 찍히게 하느냐는 Dial070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자기 번호로 해 놓으면 되겠죠.



4. 통화 품질


이게 좀 애매한데 우선 상황을 좀 탑니다. 잘 될 때도 있는데 전화도 잘 안 걸릴 때가 있어요. 오페라로 인터넷을 쓸 때 보면 잘 안될 때도 있고, 잘 될 때도 있고 그러는데 그거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평범한 상황에서도 아주 살짝 텀이 있습니다. 아주 옛날에 해외 전화 할 떄처럼 말하고, 살짝 쉬고 듣고, 또 말하고 그래야 합니다.


스카이프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VoiP의 인터넷 사용량이 그다지 많지가 않은데(상황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충 10분에 1M 이렇게 나옵니다. 알려져있다시피 wcdma같은 전화 통화의 데이터 사용량도 그다지 크지 않죠. 조막만한 데이터 왔다갔다 하는데 뭘 그리 상황을 타는지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5. 어쨋든


스마트폰의 발전과 더불어 VoiP도 함께 커질거라 생각합니다. 인터넷 업체들과 휴대폰 업체들 사업이 겹치는 부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경쟁도 가속화되겠죠. 어쨋든 저같은 소비자들은 더 싸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찾아서 떠돌아 다니는거죠 뭐 ^^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