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카페에 올렸던 건데 정보 차원에서 여기도 올려놓습니다. 이 글을 보니까 처음 노키아 휴대폰을 집어들고 며칠을 헤매던 기억이 나는군요. ^^ 당시에 카페에서 114 KTF 상담 센터에 전화 걸어서 인증 어떻게 하냐고 물어봤다는 이야기를 보고 썼던 글입니다 ㅎㅎ



참고로 심비안 디벨로퍼로 등록하니까(테마 만드는 사람으로 등록을 해봤었습니다) Key와 Certificate를 보내주더군요. 테마 만드는 Carbide UI에서(아이콘 패키지도 얻고 소소하게 몇개 만들어서 쓰기도 했는데 너무 방대하고도 정밀한 작업이라 지금은 안합니다) 테마를 사용할 사람이 sign을 따로 하도록 할지, 안해도 되게 할지를 제작자가 직접 결정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odpa에서 받을 수 있는 핵된 인증서랑은 용량이 좀 다르고 제한도 좀 있습니다.



1. sign -> 심비안의 경우 휴대폰에 설치하기 전에 sign을 해야합니다. 바이러스라든가, 불법 소프트웨어라든가 하는 등의 무분별한 설치를 막기 위한 심비안 계열의 조치입니다. 물론 이건 소프트웨어 제작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제작자 보호의 측면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유료 어플들은 당연히 심비안에서 사인 과정을 마쳤고, 그러므로 구입하면 바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IMEI 상관없이 설치가 가능한데 이게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Nokia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어플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만들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험해 본다든가, 무료 어플을 만들었는데 휴대폰에 설치해 보려고 할때 sign이 없으면 설치가 안되니 난감하겠죠. 그래서 심비안 사인 홈페이지가 있어서 거기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사인을 해야 하는 어플이 있어도 공식적인 것들이므로 심비안 사인에서 당연히 해줍니다. 폰트 라우터가 그렇죠. 어쨋든 여기까지는 합법인 상황에서의 이야기입니다.



2. crack -> 유료 어플을 구입하면 시리얼 넘버를 보내줍니다. 그걸 맘대로 만들어낸다든가, 그 과정 자체를 없애버린게 크랙입니다. 당연히 불법입니다. BinPDA 같은 모종의 단체들이 이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3. 자, 예를 들어 어플이 하나가 100달러 짜리가 있는데(가민 모바일 XT가 어플만 100달러더군요) 그걸 누군가 돈 안내도 설치할 수 있게 크랙했다고 합시다. 당연히 unsigned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설치는 안됩니다. 이런걸 심비안 사인에서 해 줄리가 없습니다. 잡으러 안오는게 다행이죠 사실.


그걸 몰래 해보자는게 각종 hack과 X-sign같은 사인 프로그램들입니다. sign을 하려면 인증서가 두개 있어야 하는데 odpa같은 사이트에서 그걸 가짜로 만들어줍니다. 그걸로 집 컴퓨터나 휴대폰 안에서 sign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저번에 예를 들었듯이 결제를 해야 하는데 사장님이 안해주니까 서명과 도장을 하나씩 자기 책상에 챙겨두고 있는 겁니다.


어플들마다 조금씩 다른데 굳이 가짜 인증서가 없어도 crack 어플을 덮어씌워서 설치가 가능하게 한다든가, 시리얼만 만들어내면 설치가 가능하게 된다든가 하는것들도 있기는 합니다만, 잘 없습니다. 제작사도 먹고 살아야 되니까 그런 과정들이 강화되고 있겠죠.



** 결론적으로 crack된 unsigned 어플을 구해다가, odpa의 인증서로 X-sign에서 슬쩍 sign을 받아낸다.


아니면 hello OX같은걸로 아예 휴대폰을 크랙해 뭐든 설치가 가능하게 만들어본다. (여기에도 odpa의 인증서는 필요합니다).


이게 크랙 어플 설치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장에 나온 단어들 odpa, hello, X sign을 검색해보시면 하는 방법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 이게 제일 많이 물어보시는거죠.



4. 여담을 잠깐 덧붙입니다.

처음이고, 심비안에 대해 아는게 거의 없었기 때문에 지금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빠른 이야기인지 몰라도 심비안 휴대폰이 많이 팔리고, 한글 어플들이 많이 나오고 나면, 이런 류의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나누는건 불가능해 질 겁니다. WM도 거의 마찬가지죠. 맵이나 내비 같은거는 휴대폰에만 수익 모델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대놓고 공유하면 골치아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굉장히 비싸거든요. 구글처럼 돈 많은 회사나 공으로 뿌리는거죠.


어쨋든 지금은 저도 열심히 차이나 사이트들을 뒤적거리고 있습니다만... -_- 나중에 옆집 동생이 애써서 만들어, 팔려고 내놓은 어플을 크랙을 한다느니 하면 안되겠죠.



5. 물론 유료 어플을 구입해서 쓰신다면 핵이니 X-sign이니 다 필요없습니다. 돈만 내면 됩니다...만 한글 어플이 전혀 없다는게 문제긴 합니다.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