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 이 세가지 앱에 대해 간단한 소개 포스팅을 했었다.

http://macrostar.tistory.com/246

 

거기서는 간단하게 소개만 했었는데 역시 아주 간단한 배터리, 3G 데이터 사용량 테스트를 좀 해봤다. Runkeeper Pro, Runtastic Pro 버전이다. 원래 그 리뷰에 붙일라고 시작한 건데 게을러서 차일 피일 미루다 이제야 끝났다.

 

길을 걷다가 Wi-Fi를 잡으려 할 지도 모르니까 Wi-Fi는 오프로 해놓고, 노래같은 건 다 꺼놓고 같은 코스(1km, 10분 정도)를 걸으며 배터리와 3G 데이터를 얼마나 쓰는지 체크해 봤다. 시작하자마자 Sleep 버튼 눌러서 화면을 껐고, 중간에 한번 화면을 확인했다.

 

테스트 결과는 완전 대충한 거니 신뢰성 같은 건 없음. 상황, 위치, 날씨, 거리에 따라 많이 바뀐다. 사실 자전거로 한 10km씩 달려봐야 제대로 알겠지만 요새 날씨가 워낙 추워서 이거 원 ㅠㅠ

 

어쨋든 결과와 코멘트 첨부. 일단 이 결과로는 다들 뭔가 문제가 있다.

1. Runkeeper Pro

배터리 변화 4%, 3G 데이터 변화 1M.

런키퍼는 배터리를 너무 쓰고, 줄일 수 있는 옵션도 없다. 저 추세로 계속 간다면 1시간에 24%정도 배터리를 쓴다는 이야기다.

 

2. Runtastic Pro - 배터리 세이빙 On, 지도 Offline 모드

배터리 변화 3%, 3G 데이터 변화 없음.

런태스틱은 오프라인 모드로 해놓으면 워크아웃 중에는 화면에 안나오고 나중에 설정을 Online으로 바꾸면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이게 워크아웃 중에는 자동 Offline, 끝나면 자동 Online 이런 설정이 있으면 좋겠는데 귀찮다.

 

3. Endomondo

배터리 변화 없음, 3G 데이터 변화 없음.

Stop 누르고 끝나고 나서 화면 쳐다보며 조금 걷다보니 배터리가 1% 내려갔다.

엔도몬도는 일단 배터리, 3G 데이터에서는 가장 효율적이다. 예전에 노키아 시절에도 엔도몬도를 썼었는데 그것도 평상시 오프라인 모드로 해놓으면, 끝나고 Sharing 할 때만 온라인으로 바뀌게 되어 있어서 배터리 소모량이 이런 종류 앱치고 꽤 좋은 편이었다.

하지만 엔도몬도의 문제점은 트위터 쉐어링을 해 놓으면 지도가 자동으로 올라간다는 점. 홈페이지 Setting에서 지도를 Only Me만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는데 그래봐야 소용없다.

페이스북처럼 친한 사람들이 보는 거면 몰라도 트위터 쪽은 별로 내키지 않는다. 아이폰 GPS가 작두타면 꽤 정확해서, 집을 콕 찍는 경우도 많다.

사이트 FAQ를 읽어보면 Sharing이라면 어쩔 수 없다... 는 식으로 써놨다. (-_-) 어쨋든 고쳐줄거냐라고 피드백에 메일을 보내놨다.

 

 

결론적으로 엔도몬도 피드백에서 긍정적인 답이 오면 그 이후에는 엔도몬도를 쓸 생각이고, 아니면 런키퍼를 쓰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Posted by macrostar_everyboop
,